안여사의 정보통 :)

톳효능 톳먹는법 톳부작용 알아보기 3월제철음식

친절한안여사 2021. 2. 21. 10:46
300x250

 

톳효능 톳먹는법 톳부작용 알아보기 3월제철음식

 

 

 

- 톳효능 톳먹는법 톳부작용 -

안녕하세요. 안여사입니다.

오늘은 3월에 제철인 톳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조류인 톳은 100g당 칼로리 24kal 이고 제철은 3월에서 5월입니다.

바다에서 나오는 톳은 칼슘, 철분, 요오드 등의 무기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바다의 불로초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성인병및 비만을 방지하는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해안과 제주도에서 많이 생산 되고 있는데요. 

먹는 법도 다양해서 밥지을때나 샐러드 , 톳전 , 주스등에 많이 이용이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톳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톳의효능


 

1. 골다공증,빈혈 예방

 

톳은 각종 미네랄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 되어 있는 건강한 식재료 입니다.

칼슘은 우유의 15배가 들어있고

마그네슘과 망간이 함께 균형있게 들어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히 해주고 

시금치에 3~4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있어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면 생기는 빈혈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2. 콜레스테롤

 

톳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체내에 쌓인 중금속과 미세먼지의 체외배출을 돕고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걸 방해하고 배출해 줍니다. 

따라서 혈류속도를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게 되고 고혈압과 고지혈증 동맥경화등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3. 항암효과, 노화예방

 

톳에 끈적이는 물질은 후코이단성분인데 이는 천연 항암제 역할을 하고 우리몸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톳은 에스트로겐이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해 주며 , 갱년기 증상의 완화와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톳을 생식하면 혈액이 알칼리성으로 바뀌고, 세포조직이 강화되어 노화를 방지해주고 모든 장기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4. 성인병 예방 , 다이어트

 

톳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는 물론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을 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혈압을 낮추어주고,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에 좋으며 인슐린 구성 성분이 되는 ' 크롬 '이 풍부하여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치매에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항암효과에 치매예방 성인병 예방까지 톳의 효능은 대단하네요.

 

이웃나라 일본은 일찍부터 톳의 효능을 파악하여 톳의날 까지 있을정도로 톳사랑이 높고 톳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톳은 어떻게 먹는것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톳 고르는법 / 보관법


 

톳 고르는법 - 광택이 있으면서 굵기가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보관온도 - 1~5ºC 

보관일 - 3일

보관법 - 깨끗리 씻은 후 비닐봉지에 넣고 냉장보관합니다.

손질법 - 흐르는 물에 불순물을 털어낸 후 찬물에 담가 20~30분 정보 불립니다. 

            잘 불린 톳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채반에 건져 물기를 걷어냅니다.

 

 

 

▶ 톳 먹는법


 

톳을 신선하게 먹고 싶다면 , 톳을 물에 물릴때 식초를 약간 첨가하면 비린맛은 사라집니다.

보통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비빔밥에 넣어먹기도 합니다.

가장 궁합이 좋은 음식은 오이와 톳을 같이 무친 오이톳무침 입니다.

철, 칼슘등 무기질이 풍부한 톳에 비타민이 풍부한 오이를 넣어 새콤달콤하게 무쳐내면 제일 좋은 궁합니다.

그외에 톳으로 밥을 지어먹거나 톳두부무침, 톳달걀말이 등으로 활용해서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톳으로 밥을 지을때에는 톳에서 물이 많이 나오게 되므로 물양을 적게 잡아 밥을 짓는것이 좋습니다.

 

 

▶톳 부작용


 

톳은 하루에 100g 정도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과다 섭취시에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설사 , 복부팽만 ,소화불량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톳에는 '무기비소' 라는 독성이 있어 과다섭취하는 것을 삼가하고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방사선 치료나 갑상선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톳에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이떤 좋은 음식도 과다로 섭취하게 되면 안좋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는 식단을 꾸준히 먹는게 중요합니다.

 

이상 톳의 효능 톳의 먹는법 톳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이 맘에 드신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

2020/12/16 - [안여사의 정보통 :)] - 매스틱 효능 / 위건강 챙기고 부작용 없이 먹어요

2021/01/12 - [안여사의 정보통 :)] - 쿠바산 폴리코사놀 효능 & 부작용 알고먹어요.

2021/01/18 - [안여사의 정보통 :)] - 시서스 가루 효능 & 부작용 그리고 먹는방법 ( 다이어트 )

2021/01/10 - [안여사의 정보통 :)] -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 끓이는 법 ( ft. 달임건강포트 )

2020/12/27 - [안여사의 정보통 :)] - 양배추즙 효능 - 역류성식도염 이겨내기 (ft. 임산부빈혈)

2021/02/08 - [안여사의 정보통 :)/생활정보 :)] - 마늘주사 효능 있을까? ( 백옥주사 / 신데렐라주사 / 태반주사 )

2020/12/10 - [안여사의 정보통 :)] - 사과초모식초 만드는법 & 효능 (다이어트)

2020/11/12 - [안여사의 정보통 :)] - 올리브오일 효능 / LAUR올리브 오일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

2020/11/22 - [안여사의 정보통 :)] - 변비에 좋은 청국장가루 효능과 먹는방법

2020/10/01 - [안여사의 정보통 :)] - 자연송이버섯 보관법과 효능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