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여사의 정보통 :)

맹견 책임보험 미가입 과태료 300만원 / 맹견5종

친절한안여사 2021. 2. 13. 09:49
300x250

 

맹견 책임보험 미가입 과태료 300만원 / 맹견5종

 

요즘 개물림사고가 많이 대두되면서 맹견 책임보험 의무화가 시행되었습니다.

의무화 시행일이 1월 12일로 어제부터 였는데요.

뉴스에서도 많이 보도가 되더라고요.

갑자기 매스컴 탄 우리 강아지

 

아무생각없이 뉴스를 보는데 앵? 저희 반려견 야훌이가 나오는거예요.

5초부터 나오는 아메리칸 핏불테리어가 우리 강아지입니다.

어렸을 때 훈련소에 맡겼는데 그때 MBC에서 찍어간 우리 야훌이가 맹견 이야기가 나올때 마다 무서운 맹견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11살이 될 동안 입질한번 없었던 그래도 나름 착한 아이인데 ...

벌써 7~8년정도 매년 나오고 있는 우리 야훌이 억울할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맹견책임보험 의무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얘가 야훌이예용 ㅋㅋ

 

 

◈ 5대 맹견이란?

 

맹견은 몹시 사나운 개를 뜻하며 , 사람의 신체나 생명에 위협을 가할 우려가 있는 개로 놀림축산부 령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이에 속하는 맹견은 

①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②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③ 스태퍼드셔

④ 롯드와일러

⑤ 도사견

 

다섯 품종입니다.

이 다섯 견종과 피가 섞인 믹스된 아이들도 포함된다고 하니 꼭!참고해주세요.


■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 스태퍼드셔

■ 롯드와일러

■ 도사견

또한 2020년 12월 1일부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이 5견종이외에도 티베탄 마스티프 , 라이카 , 오브차카 , 캉갈 , 울프독을 입마개 의무견종으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령 제 457호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 1조 3항 )

 

◈ 맹견 책임 보험

독고다이 야훌이 아무도 안놀아줌.

 

2021년 2월 12일 부터 시행이 시작된 맹견 책임보험 의무화

맹견이라고 지정된 견종을 키우는 보호자는 의무적으로 책임 보험에 가입을 하여야 하는데요. 

맹견책임보험이란 맹견으로 인한 다른 사람의 사망.후유.부상과 동물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맹견으로 인한 사망.상해 사고를 입은 피해자가 신속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고 , 맹견 보호자는 부담을 덜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라고 농식품부에서 이야기 하고있습니다.

개 물림 사고로 병원에 이송된 건수는 2014년 1,889명 / 2016년 2,111명 / 2018년 2,368명으로 적지않은 분들이 대물림사고를 당해오고 있고 그 수치는 해마다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애견과 함께 하는 분들이 많아 질 수록 개물림사고도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 물림을 당하면 생명까지 지장이 있을 수 있는 맹견과 같은 경우는 맹견책임보험에 꼭 가입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과태료 부과

뉴스에 나온 젊은 야훌이

 

맹견책임보험에 가입하지않은 맹견의 보호자에게는 100만원을 시작으로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1차위반시 100만원 / 2차위반시 200만원 / 3차위반시 300만원

 

◈ 맹견 손해보험 상품

맹견책임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반려견 등록을 해야합니다.

반려견 등록은 시군구청에 등록해야하며 동물병원에서 반려견의 인적정보를 담은 인식표를 몸안에 내장하는 방법입니다.

반려견 등록을 마치시면 현재 나와있는 맹견 손해보험 상품으로 가입하실 수 있는데 1년단위로 보험가입을 할 수 있으면 일년에 1마리당 연 1만원대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된 맹견이 사람을 공격하여 사람이 숨지게 되면 1명당 최대 8천만원, 부상 1천5백만원 , 동물에 대한 사고는 200만원가량 보상을 해준다고 합니다.

개물림사고 시 평균 치료비용은 165만원 선으로 파악되며 , 맹견사고 별도 자료는 없으나 치료비용 상위 10%는 726만원 선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맹견보험 출시 보험사

 

  1월 25일 출시 2월 12일 전 출시 미정
단독보험 하나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삼성화재

롯데손해보험
펫보험 특약  
하나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현대해상

출처 : 농림축산부 홈페이지

 

앞서 맹견 보험이 의무화 되고 있지만 보험들 곳이 많이 없다는 점.

수익성이 없기때문에 미온적인것 같습니다.

또한 승인이 나기 힘들다는 점등이 아직 있지만 2월 12일 이후로 많은 보험사로 가입할 수 있으니 맹견 보호자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출시 된 펫 보험에서도 배상책임을 하고 있는데 이경우는 보장액이 가장많은 경우 한달 3만원 정도라 부담이 되는 상황입니다.

보험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모든 맹견보호자들이 가입을 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눈썹문신한 저를 보고 놀라는 야훌이.

 

그리고 맹견인 경우는 공공장소에서 꼭 입마개를 하고 줄고 짧게 잡고 다니길 꼭 부탁드립니다.

그래야 맹견 키우는 사람들이 욕을 안먹습니다. 

저도 어쩌다가 맹견의 주인이 됐는지 모르겠지만 맹견은 태생 부터 불쌍한 종입니다.

사회성 훈련을 잘 시켜주어야 하며 훈련을 시켜주어도 한번 입봉이 터지게 되면 더이상 주체를 할 수 없게됩니다.

다 사람들이 그렇게 만들어 놓은 것이죠.

멋이 난다고 키우다가 버리는 경우도 많은데 맹견을 유기하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되고 전과 기록도 남게됩니다.

그러니 정말 잘 키울 수 있는지 환경이 되는지 생각하신 후에 입양을 하시는걸 간곡히 권합니다.

저도 비숑을 유모차에 태우고 귀품있게 다니고 싶지만 야훌이가 제 곁에 있을때 까지는 정말 아끼면서 키울거랍니다.

제가 아낀다고 남들도 그렇게 보진 않으니 항상 주의도 할거구요 ^^

 

그럼 오늘 맹견 책임보험 미가입 벌금 300만원 / 맹견 5종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연휴 보내시길 바래요.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야훌이 이야기▼

2020/10/02 - [안여사의 반려견 :)] - 우리집 핏불테리어 #순둥이

2020/10/11 - [안여사의 반려견 :)] -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야훌이의 허세

2020/10/16 - [안여사의 반려견 :)] -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야훌이의 허세 2

2020/11/24 - [안여사의 반려견 :)] - 핏불테리어 야훌이의 산책

2020/11/29 - [안여사의 일상 :)] - 핏불 야훌이의 산책 - 가을이 지나간다

2020/11/16 - [안여사의 정보통 :)] - 강아지 나이 계산법 알아보아요 < feat.산책 >

 

강아지 나이 계산법 알아보아요 < feat.산책 >

강아지 나이 계산법 알아보아요 < feat. 산책 > 안녕하세요. 친절한 안여사 입니다. (✿◠‿◠)/ 오늘은 진짜 진짜 미세먼지가 심했어요. 그리고 코로나 확진자는 며칠째 200명이 넘어가고 있어요.

yunicone.tistory.com

 

공감과 구독하기는 저에게 힘을 줍니다.💗💗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