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여사의 먹방 :)/안여사의 요리 :)

무조림 만드는법 - 생선없이 만들었는데 생선맛이 나는 무조림

친절한안여사 2021. 6. 9. 10:47
300x250

 

무조림 만드는법 - 생선없이 만들었는데 생선맛이 나는 무조림

 

제가 조림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를 골라먹기 때문인데요.

집에 무가 많이 남으면 저는 무조림을 해먹는 답니다.

생선이 없는데 생선 맛이 나는 무조림인데요. 

그냥 모든 재료 다 때려넣고 조리기만 하면 되서 간편히 해 먹을 수 있는 반찬입니다.

또 이 무조림이 밥도둑이잖아요?

별거 아닌데 메인 반찬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무조림 준비재료


준비재료


무 반통

대파 1대

멸치육수팩 (멸치육수)

다진마늘 1큰술

진간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들기름 1큰술

맛술 1큰술

멸치액젓


 

 

무조림 만들기

 

무는 큼지막하고 굵지않게 잘라주었어요.

양념장이 잘 스며들어야 하니까 두껍지 않게 잘라주는 게 중요합니다.

 

대파도 잘 잘라주었어요.

저는 몽땅 넣고 조릴거니까 어차피 이 아이들은 모양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웍 젤 밑에 무를 깔고 

 

대파를 넣고 무가 다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주세요.

 

그런다음 멸치육수팩을 넣어서 같이 끓여주는데 멸치육수를 만들어서 하셔도 좋지만 이렇게 육수팩을 넣어서 같이 끓이면 무조림에서 생선냄새가 나서 마치 생선조림에 있는 무를 먹는 맛이 납니다.

 

 

그런다음 양념을 넣어줍니다.

양념 : 진간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들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이렇게 양념을 넣고 끓으면 양념을 끼얹져주면서 센불 > 중불로 조려줍니다.

처음에 대략 20분 정도 쎈불로 그다음 중불로 내려서 조립니다.

 

중간에 어느정도 끓으면 멸치육수팩은 빼주시고요.

양념장이 잘 섞이게 위치 조절 잘 해주면서 조려요~

 

중간에 조금 덜 익었거나 푹 익히시고 싶으면 물을 좀 더 넣어주시고 아니면 그냥 그대로 자작하게 끓여내심 됩니다.

적어도 30분이상 끓여주어야 잘 익습니다.

저는 푹 익힌걸 좋아해서 한번 더 물을 붓고 40분을 조려주었어요.

HOXY 중간에 간을 보다 간이 맞지 않는다면 액젓이나 소금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저는 멸치액젓으로 간을 맞추어 주었습니다.

 

맛이 잘 든 무조림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정말 야들야들하게 잘 익었고 맛도 너무 잘 베었어요.

 

멸치육수팩덕분에 생선맛도 살짝 나면서 꼭 생선조림의 무를 먹는 것 같은 맛이나요.

 

생선없이 생선맛나는 무조림

생선맛을 안좋아하시면 멸치육수팩을 안넣으시면 되겠죠?

저도 생선은 별로 안좋아하지만 이건 비린내도 안나고 좋아요.

저녁에 메인 반찬으로 손색이 없는 간단한 무조림.

오늘 저녁 반찬으로 어떠실까요? ^^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