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여사의 먹방 :)/안여사의 요리 :)

마늘종 장아찌 맛있게 담그는 법 비율이 중요한 마늘쫑 장아찌

친절한안여사 2021. 5. 8. 10:01
300x250

 

마늘종 장아찌 맛있게 담그는 법 비율이 중요한 마늘쫑 장아찌

 

제철을 맞은 국산 마늘쫑이 팔길래 얼른 집어 왔던 마늘쫑으로 마늘쫑 장아찌를 만들어 보았어요.

마늘쫑은 식감도 좋고 맛도 좋아서 삼겹살 먹을 때 같이 구워먹어도 좋고 마늘 장아찌외에도 고추장무침등 여러 요리에 활용이 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마늘장아찌를 좋아해요.

그래서 여러번 만들어 봤는데 1:1:1:1 비율은 저에게는 조금 짠것 같아서 다른 레시피를 찾아 만들고 이틀 지나 먹어보니 맛이 잘 들어있고 저에게 맛이 딱 좋았습니다.

어제는 이틀밤 지난 마늘쫑과 삼겹살을 구워먹었는데 삼겹살에 곁들이니 더욱 맛있더라고요.

자 그럼 마늘쫑장아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마늘쫑장아찌 준비재료


준비재료


마늘쫑 300g 기준

마늘 10개

청양고추 2개

간장 1/2컵

설탕 1/2컵

식초 1/2컵

맛술 1/4컵 (생략가능)

물 1.5컵 300ml

 

마늘쫑 장아찌 만들기

 

마늘쫑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요. 

뿌리쪽을 잘라내다 보니 양이 너무 적더라고요. 흑.

참고로 저는 300g이 안되는것 같아요.

인터넷에서 구입을 했는데 그래서인지 양을 가늠하기가 참 힘들더라고요.

장아찌는 조금 많이 해놓는게 좋은데 잘라보니 이것뿐이라 조금 아쉬웠지만 아쉬운 대로 해야겠지요. ㅠㅠ

 

통마늘과 청양고추는 마늘쫑의 맛을 더욱 맛있게 해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재료이지요.

 

잘라놓은 마늘쫑은 물에 잘 씻고 혹시 모를 불순물 제거를 위해 식초물에 살짝 담가 놓았다가 사용하였어요.

그리고 물기를 잘 빼준 뒤 키친타올로 물기를 없애주었습니다.

 

요번 마늘장아찌는 양이 많지가 앉아 며칠내로 다 먹어 버릴것 같아서 저장용기는 따로 끓여서 소독은 안하고 뜨거운 물로 헹구어서 말려 주었어요.

오래 보관하실거면 마늘쫑에 물기도 싹 없애주시고 보관용기도 끓는 물에 소독 후 물기를 잘 말리고 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마늘쫑을 용기에 담아 놓았어요.

 

이제 비율이 중요한 장아찌물을 만들건데요.

종이컵계량으로 물 1.5컵(300ml)에 식초 1/2컵, 진간장 1/2컵, 설탕 1/2컵, 맛술 1/4컵 넣으시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간단하게 끓여주세요.

절대 오래 안끓이셔도 되고요. 

설탕이 녹으면 바로 불을 꺼주시고 

 

뜨거운 상태의 장아찌물을 바로 장아찌에 부어줍니다.

뜨거울 때 부어줘야 장아찌가 더 아삭아삭 해집니다.

 

그런다음 한김 식힌 후 밀폐시킨 다음 냉장고에 넣어놓습니다.

 

하 ... 양이 너무 적은 우리집 마늘쫑 장아찌.

조만간 다시 사서 만들어야 겠어요.

금방 동이 날텐데... ㅋㅋ

 

이렇게 이틀밤 지난 마늘쫑장아찌예요.

색이 참 곱죠?

먹어보니 딱 입맛에 맞고 좋았어요.

많이 짜지않고 간간하면서 새콤달콤한 마늘쫑장아찌.

남편도 딱 간이 좋다면서 칭찬을 아끼지 않았어요.

삼겹살에 먹으니 반정도가 금새 동이 나더라고요.

장아찌물을 아까우니 장아찌 더 사다가 살짝 다시 끓여서 재탕으로 먹어야 겠어요.

이상 비율이 중요한 마늘쫑 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 포스팅을 마칠게요.

오늘도 기분좋은 하루 되세요.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