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여사의 먹방 :)/안여사의 요리 :)

백종원 고등어김치찜 고등어조림 초간단 만들기

친절한안여사 2022. 3. 7. 13:29
300x250

 

백종원 고등어김치찜 고등어조림 초간단 만들기

 

요즘 생선이 너무 맛있어서 자주 해먹고 있어요.

전에는 육식만 고집했는데 이제는 건강을 위해서 생선도 잘 챙겨 먹어야 겠더라고요.

고등어는 참 맛있기도하고 건강에도 좋은 생선인데요. 

잘 익은 김치와 함께 끓여내니 비린내도 많이 안나고 너무 맛있더라고요.

이것이야 말로 밥도둑!!

푹 익은 신김치에 고등어를 돌돌 싸먹으니 행복만땅!!

게다가 믿고먹는 백종원레시피로 만드니 그냥 딱 간이 좋았답니다.

백종원님은 통조림 고등어로 하셨는데 저는 생물 고등어 2마리로 했다는 점이 좀 다른데 통조림으로 해도 맛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시작할게요~

 

백종원 고등어김치찜 준비재료

준비재료

  • 신김치 1/4포기
  • 고등어 통조림 1캔(안여사는 고등어 생물 2마리)
  • 양파 1/2개
  • 청양고추 3개
  • 대파 2/3컵
  • 고춧가루 6큰술
  • 물 2컵 (400ml)
  • 다진마늘 2큰술
  • 된장 2큰술
  • 황설탕 1큰술
  • 간생강 1/3큰술(생략)
  • 진간장 2큰술
  • 참기름 2큰술

 

 

고등어 김치찜 만들기

토막 고등어 조림용을 구입했어요.

통조림이 아니라면 청주를 넣은 물에 30분정도 담가서 비린내를 제거해 주세요.

쌀뜬물도 좋고 레몬물도 좋답니다.

 

청양고추와 대파는 송송 썰어주시고요, 양파는 길게 채를 썰어줍니다.

 

양념은 미리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된장 2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6큰술, 진간장 2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 줍니다.

 

 

신김치 1/4포기는 웍 제일 아래에 깔아주시고요 꽁다리를 제거해서 넓게 펼쳐주신 다음

 

그 위에 고등어 올리고

 

양파와 대파 그리고 청양고추를 모두 넣어주세요.

 

물 2컵을 넣으시고 (저는 멸치육수 2컵 넣었답니다.)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모두 넣어주고 끓여줍니다.

양념장은 끓으면서 잘 섞일 수 있게 군데 군데 넣어줍니다.

고등어가 실한놈이라 그런지 엄청 두꺼워서 저는 육수를 조금 더 부어주었어요.

 

조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김치가 푹 익을 때 까지 끓여줍니다.

백종원 레시피는 10분 끓이라고 되어있는데 저는 한 25분 끓여준것 같아요.

 

 

바글바글 양념장이 이리튀고 저리튀지만 냄새를 맡으니 뱃속에서 난리가~!!

 

색감을 위해 홍고추가 살짝 넣어주었어요.

어느정도 국물도 자작하게 있어야 맛있으니 너무 물이 졸았다면 물을 보충해주시면서 끓여주세요.

 

맛있는 고등어김치찜 완성!!

고등어가 너무 통통해서 다 못먹을 것 같아 접시에 덜어서 내었더니 남편이 너무 좋아하는거 있죠?

요즘 생선만 해주면 그렇게 좋아하더이다.

 

고등어 조림과는 또다른 맛 고등어김치찜 진짜 김치의 맛과 어루러져서 진짜 맛있게 먹었어요.

제가 요즘 밥도둑을 꽤 만들었던것 같은데 이거야 말로 밥도둑이 따로 없더라고요. ㅋㅋㅋ

 

고등어 뙇! 김치 돌돌 말아 뙇~ 먹으니 맛은 뭐 말할 것도 없고요.

밥을 너무 많이 먹게 되서 배가 너무 빵빵... ㅠㅠ

남은 고등어김치찜은 그담날 먹으면 더 맛있겠죠? 

이따가 저녁에도 남은 고등어김치찜으로 또 한번 맛있게 먹어야겠어요.

백종원 레시피는 그냥 한번에 다 넣고 양념도 한번에 때려넣고 끓이는 형식이라 요린이 분들도 잘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다만 김치가 맛이 없거나 익은김치가 아니라면 설탕과 식초로 조금 더 간을 해 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칠게요.

 

 

2021.11.03 - [안여사의 먹방 :)/안여사의 요리 :)] - 백종원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모든 생선에 활용가능한 비린내없는 갈치조림

 

백종원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모든 생선에 활용가능한 비린내없는 갈치조림

백종원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모든생선에 활용가능한 비린내없는 갈치조림 정말 오랜만에 갈치를 사와서 갈치조림을 만들어 먹었어요. 저는 그냥 이것저것 때려넣어 계량을 가늠할수가 없어 백

yunicone.tistory.com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