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여사의 정보통 :)/생활정보 :)

세균에 오염되기 쉬운 나무식기 세척법 (+나무도마 세척법)

친절한안여사 2021. 8. 26. 08:08
300x250

 

 

 

세균에 오염되기 쉬운 나무식기 세척법 (+나무도마세척법)

 

안녕하세요.

친절한 안여사 입니다. (´◡`)

저는 나무식기는 많이 없지만

요리를 하다보니 나무 식기가 요즘 무척 탐이 나더라고요.

그런데 나무식기는 원래 구멍이 많은 구조여서

오염물뿐아니라 세제까지도 쉽게 흡수된다고 합니다.

흡수된 세제는 그대로 굳어지고

나중에 뜨거운 국물이나 찌개를 먹을때

다시 녹아서 우리몸으로 들어가는데요..

게다가 물에 불리면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고

살모렐라균과 황색포도상구균같은

미생물까지도 번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세척만 잘 해서 사용하신다면

그런걱정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나무식기 모두 꺼내서 세척을 해보도록해요~

 

 

나무식기 세척법


저는 집에 나무 식기는 별로 없는 편이긴 하지만

하나씩 꺼내어서 보니 많이 오염이 되있는듯한 모습이예요.

가끔 오일칠을 해주고는 있지만

일단 속세척이 중요하니 세척을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무는 너무 뜨거운물이나 차가운물에

닿으면 뒤틀릴 수 있으니 미지근한물을 받아주고

 

녹차 티백이나 녹차가루를 넣어줍니다.

녹차티백은 한번 우려먹었다가

냉동실에 몇개 모아 놓았다가 사용하면 되는데요.

저는 녹차티백이 없어서 가루로 사용하였습니다.

녹차는 각종 수용성 영양소들이

이물질을 잘 흡착해주고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향균작용까지 해주어 나무식기 세척에 좋습니다.

녹차 이외에도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 잘 닦아주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3분 담가 놓았다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흐르는 물에 잘 헹구어주면 됩니다.

 

그런다음 그런다음 키친타월로

물기를 잘 닦아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말려주면 됩니다.

 

 

나무도마 세척법


나무도마는 칼로 써는것이기 때문에

홈사이사이에 이물질이나 균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것이 굵은소금.

 

굵은소금과 한줌과 물약간 부어준 뒤

 

소금을 녹여준다는 느낌으로 살살 문질러 줍니다.

소금이 녹으며 사이사이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미세한 칼자국들 보이시죠?

소금이 거의 녹았다면 미지금한 물로 헹구어 주시고 

 

마무리로 살균에 좋은 식초나 레몬을 도마에 발라줍니다.

 

저는 식초를 사용했는데요

식초를 뿌린다음 잘 문질러 준다음

 

미지근한 물로 한번 더 헹궈준 뒤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건조시킵니다.


그밖에 쌀뜬물이 남으면

쌀뜬물로 세척해주어도 참 좋다고 하는데요.

시간이 없을때에는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만 돌려주면

살균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건조가 다 된 후에는 올리브오일이나

전용오일을 발라 말려주시면

곰팡이도 안쓸고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나무식기 세척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며칠전부터 해야지 해야지 맘만 먹고 있다가

해버리니 속이 다 후련하네요.

해보니 너무 쉬운걸 왜 며칠을 미뤘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주기적으로 잘 세척을 해주어서

건강한 식기로 잘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ʃ♡ƪ)

 


 

나무도마 관리방법 오일코팅 하기

나무도마 관리방법 오일코팅 하기 블로그를 하면서 내가 잘하는걸 찾다가 그냥 대강 요리하기로 방향을 잡았는데 많은분들이 칭찬해주셔서 힘이 됩니다. 그래서인지 요리도구를 하나씩 하나씩

yunicone.tistory.com


300x250
그리드형